본문 바로가기

기타/자격증

[전기공사기사]전기공사기사 필기 공략!(이긴 하지만 쓸게 없다보니...)

# 이 글은 L군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글이므로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012년 시험을 기준으로 작성됐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기공사기사 필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전기공사기사 필기 공략이라고 거창하게 써놨지만 사실 별거 없습니다.

 

이유는 전기기사 취득 후 전기공사기사 필기 시험을 봤기 때문에 면제 과목으로 필기는 공부할게 별로 없었습니다.

 

우리가 전기기사와 전기공사기사를 세트로 준비하는 이유는 이 필기 면제와 실기 내용의 유사성 떄문입니다.

 

 

보시다시피 전기응용및공사재료만 시험을 보고 나머지 과목의 경우 전기기사 시험의 필기 과목과 겹치기 떄문에 면제 처리됩니다.

※ 단, 필기 시험 면제의 경우 반드시 해당 시험을 전부 합격해야(필기, 실기) 다음 시험의 필기 과목이 면제 됩니다.

 

65점이라 좀 아슬아슬 하긴 했습니다. 공부를 너무 대충 해서;;;;;;

공부 해보시면 알겠지만 과목이 1개이다보니 전기기사 준비할 때와는 다르게 엄청 방심하게 됩니다. 시험 문제 풀고 나왔을 때 불합격인줄 알았습니다. 찍은게 맞아서 그나마 다행이지 -_-;

 

저는 10년치 과년도(11년~02년) 보고 갔습니다만 전부 공부해서 제대로 보고가세요. 잘못하면 기사 시험 1회 버립니다. 떨어지면 3~4개월은 증발해 버립니다.

 

 

 

 

귀찮으므로 위의 전기기사 필기 글에서 좀 긁어오도록 하겠습니다. 전기기사 글을 안 읽으신 분들을 위한 것이므로 생략하셔도 됩니다. 그래도 내용은 전기공사기사 경험으로 바꿔놓았으니 읽어보셔도 되요.

 

※ 또한, 제 경험을 토대로 하기 떄문에 전기기사 시험을 합격한 것을 기준으로한 내용입니다. 만약 합격을 안하셨다면 전기기사 글을 읽으시고 그걸 적용하시면 됩니다. 필기의 경우 전기공사기사나 전기기사나 1과목 빼고는 동일합니다.

 

 

1. 공부 방법

 

 

우선 공부를 위해서는 2가지 길이 있습니다.

 

1. 학원을 등록한다.

2. 책을 통해 독학한다.

 

저는 2가지를 다했습니다. 그리고 좀 후회 중입니다.

혼자서도 충분해요. 하지만 혼자서는 불안하시면 학원 다니시는 것도 추천. 자기 취향 따라 고르시면 됩니다.

 

만약 학원을 등록할 경우 보통 전기기사와 전기공사기사 패키지로 등록을 하게 됩니다. 솔직히 전기공사기사 필기 시험만 보면 돈 낭비입니다. 면제 과목으로 인해 20문제만 풀면 되기 때문에 공부할게 정말 없습니다. 필기 동영상 강의를 전화해서 열긴 했습니다만(이것조차 안해놓으면 너무 억울할 것 같아서... 쓸데없는 짓이긴 합니다...) 동영상을 하나도 안보고 그냥 학교 도서관에서 책 대여해서 봤습니다. 학원의 경우 학원책을 학원 등록과는 별개로 판매합니다(제가 다닌 학원의 경우).

 

제가 사용한 책은

전기공사기사 필기(2012)
0.0 | 네티즌리뷰 0건
검정연구회|엔트미디어|2011.12.10
페이지 735|ISBN  9788982302169|도서관 소장 정보 국립중앙도서관
판형 B5, 188*257mm
정가 34,000원

(사진 출처 : 네이버) 이긴 한데 대충 퍼왔더니 영... 그냥 대충 알아보세요.

 

제가 본 것은 물론 2012년도 판입니다. 대학교 도서관에 보면 보통 있습니다. 희망도서 신청 같은 걸로 신청해서 보셔도 되고요. 아니면 중고 서점에 보시면 판매 하는 게 있을 겁니다. 국회도서관에도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책 무료로 대여 가능한 곳을 찾아보세요.

 

책 비싸고 합격하면 짐 덩어리이므로 중고나 대여를 택하세요. 저는 학교에서 대여하고 1주일 외우고 합격 했습니다.

만약, 책을 구입 하실 경우 눈으로만 보던지 해서 최대한 깨끗이 쓰세요. 중고서점에 판매 가능할 겁니다. 알라* 중고서점 같은데 가져다 파세요. 장작으로 쓰실 거 아니면.

 

이 책은 과년도 시험 문제와 답, 풀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풀이라고 해봐도 계산식 같은 거 1줄, 2줄 적혀있는 정도입니다. 2013년도 책의 경우 과년도 총 15년 어치로 구성되어 있을듯 합니다. 아직 책이 안나왔네요 현재는(12년12월). 1년에 3번의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엔 1회에 20문제.....

20 * 3 * 15 = 900문제. 이것만 외우면 됩니다. 전기기사에 비하면 정말 쉽죠? 겨우 전기기사 필기 9회분량 입니다.

 

저는 10년치 보고 갔습니다. 2011~2002.

그냥 다보고 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정말 떨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ㅠㅠ

 

책을 보실 때는 2012년부터 보세요. 최근 과년도가 현재 시험과 나오는 문제 타입이 제일 비슷한 겁니다.

제가 저 책을 위주로 쓴 것은 직접 사용했기 때문이지 가장 좋다거나 그런건 아닙니다. 비슷한 타입의 책으로 다른걸 구입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다만 과년도 문제를 보시는게 효과가 제일 좋습니다. 과년도로 나와있는걸 구입하세요.

 

※ 그리고 학원의 경우 정말 이번 필기는 필요 없어요. 물론 전기기사 합격 안하고 볼 경우는 이야기가 다르겠지만.

 

공부 방법 핵심 : 그냥 과년도 문제와 답을 외우세요,

 

 

 

 

2. 시험에 대하여

 

 

객관식 시험입니다.

 

준비물 : 수험표, 신분증, 흑색 싸인펜(컴퓨터용. 혹시 모르니 일반 펜과 싸인펜, 컴퓨터용 & 샤프 다 준비해 가세요)

+ 계산기 준비해 가야합니다.

 

계산기의 기종의 경우 제가 TI-89를 사용하는데 계산기 관련 내용에 보면 메모리 딸린 기종 중 안되는게 있다고 해서 직접 q-net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확인 후 사용 했습니다. 자신의 계산기가 메모리 기능 등이 딸린 제품이라면 전화해서 확인 후 사용하세요. 혹시 모를 불이익을 대비해서.

수정 테이프인지 수정 스티커인지 둘 중 하나가 사용 가능할 겁니다. 이것도 사용할 계획이라면 반드시 계산기 물어보시면서 전화로 확인하세요. 기억에 의존하는 거라 확실한 정보가 아닙니다.

 

 

면제 과목으로 인해 시험시간은 30분입니다. 1과목만 풀고 나가면 됩니다. 30분 동안 문제 다 풀고 해당하는 과목 자리에 마킹하시고 퇴실하라고 할 때 퇴실 하시면 됩니다. 과목 면제자들 먼저 퇴실이니 30분 안에 다 해결해 놓으세요.

 

 

객관식 4지 선다형 1과목 20문제. 각 과목당 100점으로 한문제당 5점입니다.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시험이 끝나면 시험지를 가지고 나올 수 있습니다. 필기 시험의 경우. 그러므로 시험 후 저녁이나 다음날이면 관련 학원에서 시험 가답안을 올려주니 채점해 보세요.

전기박사 라는 네이버 카페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기사나 산업기사, 기술사 등의 자료도 많고 시험 보시는 분들도 많아요. 저도 여기 가입해 놨습니다.

 

 

 

 

3. 필기 시험과 합격 후에 대해 자세히

 

- 필기

1. 전기응용및공사재료 

2. 전력공학

3. 전기기기

4.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5.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과목은 이렇게 5가지 입니다. 어려워보이지만 어렵습니다. 그냥 외우시는게 속 편합니다. 이론적으로 공부하려면은 양이 너무 많습니다. 물론 전기기사 합격하신 분들은 저 빨간 전기응요및공사재료만 공부하시면 됩니다.

합격 시 2년간 필기 시험 합격이 유지됩니다.

 

그리고 실기 시험을 보시기 위해서는 응시자격서류심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합격예정자 발표일로부터 8일이내(토, 일, 공휴일 제외)에 소정의 응시자격서류 (졸업(예정)증명서, 공단 소정 경력증명서 등)을 제출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필기시험 합격예정이 무효됩니다. Q-Net을 통해 관련 일정을 미리미리 알아보세요.

만약, 동종의 시험(ex 전기기사 취득 이후 전기공사기사)의 경우는 응시자격서류 심사를 이미 받았으므로 제출이 필요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기기사 합격자의 경우 이에 해당하니 필기 합격 후 제대로 처리 됐나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필기 시험은 기본적으로 찍기가 가능하기 떄문에 과년도 문제를 암기해서 맞추는 확실한 점수 + 보너스 점수면 합격 가능성이 상당 합니다. 모두 잘 준비하셔서 한번에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글 읽고 도움 되시면 블로그의 저희 아버지 대형택시도 살펴보시고 이용해주세요~(이 블로그의 주 목적은 아버지 택시 홍보입니다 ㅎㅎㅎ;;)

 

※ 다시 한번 주의점. 이글은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한 글이므로 참고만 하세요. 전기공사기사 필기의 경우는 공부하는게 좀 널럴하긴 했네요. 하지만 공부는 많이 할수록 합격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부 기간은 1~2주 더 여유롭게 잡으세요. 이 글을 보고 따라해서 불합격하셔도 책임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