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자격증

[전기기사]전기기사 필기 공략!

# 이 글은 L군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글이므로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012년 시험을 기준으로 작성됐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기기사 필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 시험 이력입니다. 12월 4일이라 아직 전기공사기사 실기 결과는 발표가 안 났네요.

아래 써진 것처럼 합격자 발표기간에는 득점 내역도 볼 수 있습니다. 필기 점수를 제가 저장을 안 해놔서 지금은 확인이 불가능 하네요. 당시 점수는 평균 65점이였습니다. 아슬아슬 하긴 했지만 어쨌든 같은 합격입니다. 마지막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에서 50점이던가로 아슬아슬 했습니다. 과락이였으면 정말 피눈물이...

 

1회차에 필기보고 실기를 등록하긴 했었습니다만 대학교 4학년 재학중에 시험을 봐서 학교 시험 기간과 실기 시험일이 제대로 겹쳐버려서 그냥 환불 했습니다. 아마 학교 다니시면서 준비하시는 분들은 기간이 애매할거에요.

 

http://www.q-net.or.kr/crf022.do?id=crf02201&gSite=Q&gId=

환불 관련 사항은 위 링크를 가보시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시험은 자격증을 취득할 생각이 있는데 상황이 어찌될지 모를 경우 무조건 등록은 해놓으세요. 50%가 아깝긴 하겠지만 1년에 4번뿐인 기사 시험입니다.

 

 

 

 

 

대충 제 이력은 이만 말하고 경험을 토대로한 전기기사 필기의 준비와 시험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1. 공부 방법

 

우선 공부를 위해서는 2가지 길이 있습니다.

 

1. 학원을 등록한다.

2. 책을 통해 독학한다.

 

저는 2가지를 다했습니다. 그리고 좀 후회 중입니다.

 

 

2가지 다 해본 제 의견은 그냥 독학하라는 겁니다. 혼자서도 충분해요. 혼자서는 불안하시면 학원 다니셔도 됩니다.

저는 여의도에 SD학원(무료 광고는 사절이므로 이니셜입니다) 다녔습니다. 다녔다기보다는 왕복이 귀찮아서 인터넷 강의로 수강했습니다.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세트 대학생 할인하는데 문의는 학원에 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에 써놨다가는 태클 들어와요.

 

제가 후회하는 이유는 독학만으로 합격이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학원비가 수십만입니다.

물론, 학원 강의를 들어보면 단순히 암기가 아니라 대충이라도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어 더 좋긴합니다.

그리고 학원의 장점이라면 동기가 부여되고 주기적으로 공부를 하게되는겁니다. 다만 저처럼 인터넷 강의 들으면 해당 안되는거 같아요; 다니실 경우 오프라인 강의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결국 학원 강의도 과년도 시험문제를 풀이 해주는 형식이기 때문에 결국은 그냥 암기하는 겁니다 기사시험은. 그게 편해요. 이해고 뭐고 답만 맞추면 됩니다.

 

특히, 필기 시험의 경우 객관식 입니다. 보기도 그대로 나오는 문제가 절반은 됩니다. 그냥 암기해서 그대로 나온 것들 맞춰서 절반인 50점씩 확실히 건지고 나머지 50점 안에서 찍어도 2개는 맞습니다. 물론~, 저도 제대로 안 외워가서 마지막 과목에서 과락 위험이 있었지만 제대로 암기해가면 그럴 일 없습니다. 

 

 

 

학원 등록이 필요하신 분들은 학원은 무**꿈**원이라는 곳, *도 학원 등등이 있습니다. 검색 사이트에 검색하면 유명한 여러곳 나옵니다. 학원 다녀보신 분들 후기 보고 골라 등록하세요.

 

독학을 선택하시는 분을 위해 우선 책을 소개해 드리면

제가 사용한 책은 

전기기사 필기(2013)
0.0 | 네티즌리뷰 0건
검정연구회|엔트미디어|2012.11.10
페이지 1,248|ISBN  9788982302404
판형 B5, 188*257mm
정가 35,000원

 

 

(사진 출처 : 네이버) 이긴 한데 대충 퍼왔더니 영... 그냥 대충 알아보세요.

 

제가 본 것은 물론 2012년도 판입니다. 대학교 도서관에 보면 보통 있습니다. 희망도서 신청 같은 걸로 신청해서 보셔도 되고요. 아니면 중고 서점에 보시면 판매 하는 게 있을 겁니다.

책 비싸고 합격하면 짐 덩어리이므로 중고나 대여를 택하세요. 저는 학교에 희망도서 신청해서 1주일인가 책 달달 외우고 합격 했습니다. 그전에 학원 강의를 들어서 이론적인게 조금은 공부 됐으므로 독학만 하시려는 분은 1~2주 더 기간을 잡으세요.

 

만약, 책을 구입 하실 경우 눈으로만 보던지 해서 최대한 깨끗이 쓰세요. 중고서점에 판매 가능할 겁니다. 알라* 중고서점 같은데 가져다 파세요. 장작으로 쓰실 거 아니면. 근데 저는 책을 대여했고 실기 책을 판매하려 했으나 책에 체크를 많이 해놔서 판매 못하고 그냥 버렸습니다. 판매 가능한지 먼저 알아보세요. 판매 불가능하면 그냥 막 쓰세요.

 

 

이 책은 과년도 시험 문제와 답, 풀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풀이라고 해봐도 계산식 같은 거 1줄, 2줄 적혀있는 정도입니다. 지금은 과년도 총 15년 어치로 구성되어 있는듯한데 적어보이지만 실제로 보면 욕 나옵니다. 1년에 3번의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 시험에 100문제고.....

100 * 3 * 15 = 4500문제. 이것만 외우면 되요. 쉽죠?;;;;

 

물론~, 머리에 다 안 들어 갈 수도 있지만 계산 문제의 경우 풀잇법(또는 계산식)을 암기하면 되고 겹치는 문제가 상당하므로 후반 갈수록 외울 양이 좀 줄어듭니다. 그래도 귀찮을 경우 다 볼 생각하지 말고 볼 수 있는 데까지만 최대한으로 보고 시험 보세요. 저처럼 간당간당합니다...... 저는 8년치 보고 갔습니다. 2011~2003(2004년 보다가 이상하게 어려워서 건너 뛴.)

 

적어도 12년 치는 보고 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8년치 보고 가니 확실히 찍은게 많았어요. 다보시는게 합격 보장입니다.

 

학원 다니실 분들도 이 책은 구해서 보시는 게 좋습니다. 결국 학원도 답을 외워야 되는데 이런 책이 답 외우기가 더 좋았던 듯합니다. 학원은 문제를 좀 모아놓고 순서도 좀..... 암튼 잘 안 외워지더군요. 문제 유형별로 모아놓는게 더 좋으신 분들도 있겠지만.

학원 인강을 시험 3주전인가부터 보다가 답도 안 외워지고 이해고 뭐고 답만 외우자는 심정으로(사실 귀찮은게 제일 컸음) 책 사서 봤는데 이게 더 효과가 좋았습니다.

 

책을 보실 때는 2012년부터 보세요. 최근 과년도가 현재 시험과 나오는 문제 타입이 제일 비슷한 겁니다.

 

 

제가 저 책을 위주로 쓴 것은 직접 사용했기 때문이지 가장 좋다거나 그런건 아닙니다. 비슷한 타입의 책으로 다른걸 구입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다만 과년도 문제를 보시는게 효과가 제일 좋은듯 합니다.

 

 

※ 그리고 학원의 경우 저는 귀찮음으로 인해 제대로 안했기 때문에 효과가 없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제 글 보고 학원에 불신을 가지지 마세요. 지극히 개인적인 경향입니다. 학원의 경우 확실히 답만 보다보면 뭔소린지 모를거를 확실히 이해할 수 있어 암기가 더 쉬울 수 있습니다.

 

 

2. 시험에 대하여

 

위에서 말했다시피 객관식 시험입니다.

 

준비물 : 수험표, 신분증, 흑색 싸인펜(컴퓨터용. 혹시 모르니 일반 펜과 싸인펜, 컴퓨터용 & 샤프 다 준비해 가세요)

 

+ 계산기 준비해 가야합니다.

 

계산기의 기종의 경우 제가 TI-89를 사용하는데 계산기 관련 내용에 보면 메모리 딸린 기종 중 안되는게 있다고 해서 직접 q-net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확인 후 사용 했습니다. 자신의 계산기가 메모리 기능 등이 딸린 제품이라면 전화해서 확인 후 사용하세요. 혹시 모를 불이익을 대비해서.

 

 

시험 시간 배분은 2시간 30분 다 사용 가능한지 각 과목당 30분씩인지 기억이 안나네요. 어자피 시간 안 모자라므로 당일날 가서 듣고 각 과목당 30분이면 그 안에 검사까지 확실히 한 후 마킹하세요. 2시간 30분이라도 미리미리 마킹하시구요. 수정 테이프인지 수정 스티커인지 둘 중 하나가 사용 가능할 겁니다. 이것도 사용할 계획이라면 반드시 계산기 물어보시면서 전화로 확인하세요. 기억에 의존하는 거라 확실한 정보가 아닙니다.

 

 

객관식 4지 선다형 5과목 20문제씩 총 100문제. 각 과목당 100점으로 한문제당 5점입니다. 5과목 평균 60점이면 합격이고 1과목이라도 35점 이하로 나오면 과락으로 불합격입니다.

 

 

시험이 끝나면 시험지를 가지고 나올 수 있습니다. 필기 시험의 경우. 그러므로 시험 후 저녁이나 다음날이면 관련 학원에서 시험 가답안을 올려주니 채점해 보세요.

전기박사 라는 네이버 카페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기사나 산업기사, 기술사 등의 자료도 많고 시험 보시는 분들도 많아요. 저도 여기 가입해 놨습니다.

 

 

3. 필기 시험과 합격 후에 대해 자세히

 

- 필기

1. 전기자기학

2. 전력공학

3. 전기기기

4.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5.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과목은 이렇게 5가지 입니다. 어려워보이지만 어렵습니다. 그냥 외우시는게 속 편합니다. 이론적으로 공부하려면은 양이 너무 많습니다.

 

합격 시 2년간 필기 시험 합격이 유지됩니다.

 

 

그리고 실기 시험을 보시기 위해서는 응시자격서류심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합격예정자 발표일로부터 8일이내(토, 일, 공휴일 제외)에 소정의 응시자격서류 (졸업(예정)증명서, 공단 소정 경력증명서 등)을 제출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필기시험 합격예정이 무효됩니다. Q-Net을 통해 관련 일정을 미리미리 알아보세요.

 

만약, 동종의 시험(ex 전기기사 취득 이후 전기공사기사)의 경우는 응시자격서류 심사를 이미 받았으므로 제출이 필요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이 제출 대상인지 확인하시고 제출하러 가세요.

 

 

 

 

필기 시험은 기본적으로 찍기가 가능하기 떄문에 과년도 문제를 암기해서 맞추는 확실한 점수 + 보너스 점수면 합격 가능성이 상당 합니다. 모두 잘 준비하셔서 한번에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글 읽고 도움 되시면 블로그의 저희 아버지 대형택시도 살펴보시고 이용해주세요~(이 블로그의 주 목적은 아버지 택시 홍보입니다 ㅎㅎㅎ;;)

- 대형택시 1382 이우거의 아들 L군.

 

※ 다시 한번 주의점. 이글은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한 글이므로 참고만 하세요. 위의 공부 기간은 굉장히 타이트하며 운이 없었다면 떨어졌을 정도로 간당간당하게 합격했습니다. 공부는 많이 할수록 합격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부 기간은 2~3주 더 여유롭게 잡으세요. 이 글을 보고 따라해서 불합격하셔도 책임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