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자격증

[정보처리기사]정보처리기사 필기 공략!

# 이 글은 L군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글이므로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013년 시험을 기준으로 작성됐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어서 정보처리기사 필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시험은 여유있게 합격 했습니다. 아무래도 전기 쪽 기사에 비해 계산 문제는 없다시피하고 단순 암기가 많아서 쉬운 편입니다(상대적으로).

대충 예전에 국사와 도덕 문제 풀던 느낌이랄까... 대충은 들어서 아는데 확실치 않고 외울 건 많고, 보통 생각할 때 이게 맞다고 생각하는 것들이 오답으로 해서 함정 파 놓은 문제들...

 

책이 과년도만 있는게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시중에 판매되는 책들이 어째 5년치 정도의 과년도만 있더군요. 덕분에 이론도 좀 봐서 공부 시간은 상당히 걸렸습니다. 짜증도 났고...

이번에 해보니 역시 문제은행식에 객관식은 과년도 달달 외우는게 최고입니다...

 

 

 

1. 공부 방법

 

 

우선 공부를 위해서는 2가지 길이 있습니다.

 

1. 학원을 등록한다.

2. 책을 통해 독학한다.

 

이긴 하지만 요즘 컴퓨터 관련 지식들이 기본적으로 있어서 용어들도 꽤 익숙한 것들이 나오고 난이도도 덕분에 좀 낮은 편입니다. 독학만 해도 충분할 듯 하네요.

 

다만 컴퓨터 관련 해서 아예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학원 가시는게 좋겠죠. 괜히 돈 받고 가르치는게 아닐 겁니다. 합격 확률이 높아지겠죠.

실기는 아직 편을 제대로 안봐서 모르겠지만 보기 40개짜리 객관식인거 같던데 -_-; 생각보다 난이도가 낮아보입니다. 학원은 보통 실기 때문에 등록하시려고 할테니 미리 정보처리기사 실기에 대해 알아보시고 생각해보세요.

 

아무튼 이번에는 학원 등록조차 안해서 학원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고

 

 

제가 사용한 책은

 

시나공 Summary 정보처리기사 필기 2013

 
페이지 508|ISBN  9788966184958|판형 A5, 148*210mm
도서관 소장 정보국립중앙도서관

 

정가 20,000원

 

(출처 : 네이버)

 

 

249개의 요점 정리와 5년치(15회) 과년도로 이루어진 책입니다. 과년도만 한 10년치 있으면 그냥 합격할 것 같은데... 이상하게 시중에 그런 책이 없네요. 필기는 시험지를 그냥 들고 나올 수 있어서 복원 안해도 될텐데.

 

혹시 제가 못찾은걸 수도 있으니 과년도만 8~10년치(24~30회) 분량 있으면 그냥 그거 사서 보세요. 객관식은 과년도가 진리인듯 합니다.

 

아무튼 이 책으로 제대로 보면 합격하는데 지장은 없을 듯 합니다. 249개 요점 정리는 하나당평균 1페이지 분량이고 각 요점 정리 하나마다 과년도 문제를 정답 보기만 O, X나 빈칸 채우기 문제로 바꿔서 실어 놨습니다. 봐두면 나름 도움 됩니다. 다만 답을 페이지 아래쪽에 모아놨는데 보기가 불편하더라구요.

 

후반에는 대충 하루에 50개씩 봤는데 초반에 하기가 싫고 집중이 안되서 요점 정리 다 보는데 8~9일인가 걸렸습니다. 요점 정리는 정독으로 자세히 1회만 봤습니다. 그리고 과년도 5년치를 시험 볼 때까지 반복해서 봤습니다. 그렇게 총 2주일 걸렸네요. 하루에 6시간 정도 봤습니다.

 

 

그리고 책은 시험 보고 Q-net에 가답안 뜨고 채점 하자마자 중고 사이트에서 올려서 팔아버렸습니다. 깨끗하게 써서 비용 절약 하세요. 아니면 중고책을 사시는 것도 좋고. 합격하신 분한테 책 사시면 이번 시험 시험지를 달라고 부탁해보세요. 저는 드렸습니다. ^^

 

 

 

2. 시험에 대하여

 

 

객관식 시험입니다.

 

준비물 : 수험표, 신분증, 흑색 싸인펜(컴퓨터용)+계산기 준비해 가야합니다.

계산기는 그냥 더하기 뺴기만 되는거면 될 거에요. 좋은거 필요 없습니다. 계산할 문제도 3~4문제.

 

시험 시간 2시간 30분. 1시간 15분이면 퇴실 가능합니다. 시간은 충분하니 걱정하지 마세요.

 

시험이 끝나면 시험지를 가지고 나올 수 있습니다. 필기 시험의 경우. 그러므로 시험 후 오후나 다음날이면 관련 학원에서 시험 가답안을 올려주니 채점해 보세요. 아니면 가답안 발표날이 빠르니 그때 맞춰보시면 됩니다.

 

 

 

3. 필기 시험과 합격 후에 대해 자세히

 

 

- 필기

1. 데이터베이스

2. 전자계산기구조

3. 운영체제

4. 소프트웨어공학

5. 데이터통신

 

과목은 이렇게 5가지 입니다. 개인적으로 전자계산기 구조가 제일 어려웠습니다. 데이터베이스랑 운영체제는 과년도가 엄청 많이 나와서 쉬운편이고.

합격 시 2년간 필기 시험 합격이 유지됩니다.

 

그리고 실기 시험을 보시기 위해서는 응시자격서류심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합격예정자 발표일로부터 8일이내(토, 일, 공휴일 제외)에 소정의 응시자격서류 (졸업(예정)증명서, 공단 소정 경력증명서 등)을 제출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필기시험 합격예정이 무효됩니다. Q-Net을 통해 관련 일정을 미리미리 알아보세요.

 

만약, 동종의 시험(ex 기사 취득 이후 기사)의 경우는 응시자격서류 심사를 이미 받았으므로 제출이 필요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사 합격자의 경우 이에 해당하니 필기 합격 후 제대로 처리 됐나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아마 필기 수험표에 응시자격 제출이 필요한지 해당 여부가 나와있을 겁니다. 그거 꼭 확인해보세요.

 

 

 

모두 잘 준비하셔서 한번에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저도 실기 준비 해야겠네요.

 

글 읽고 도움 되시면 블로그의 저희 아버지 대형택시도 살펴보시고 이용해주세요~(이 블로그의 주 목적은 아버지 택시 홍보입니다 ㅎㅎㅎ;;)

 

※ 다시 한번 주의점. 이글은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한 글이므로 참고만 하세요. 공부는 많이 할수록 합격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부 기간은 1~2주 더 여유롭게 잡으세요. 이 글을 보고 따라해서 불합격하셔도 책임지지 않습니다.